지원과제 중 후보물질 이하 절반 이상, First-in-class 비율도 높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이동호)이 향후 국내 신약개발의 글로벌화를 선도할 기초분야 연구 지원에 적극 나서며, 글로벌신약개발 역량 강화에 앞장서겟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높은 위험부담으로 인해 우수한 연구임에도 기업체 혹은 벤처로부터의 지원을 기대하기 힘든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대학 연구소에 실질적인 연구비 지원부터 전문가 컨설팅까지 병행하며 든든한 지원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사업단 통계에 따르면 기초과제 지원 비율이 사업단 전체 과제의 56.8% 에 달하며, 특히 이 중 First-in-class 과제가 57.1% 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기초과제에 투입된 전체 지원금도 150억원(전체 과제 지원금 비율의 21.5%)에 달하며, 한 과제당 최고 17억원이 지원되기도 했다.

사업단 관계자는 "현재 지원하는 37개 과제 중 21개 과제가 후보물질 이하의 기초과제이며, 특히 이 중 12개의 과제가 First-in-class다"며, "이는 국내 연구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역량을 지닌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4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2013 BIO International Convention(Bio USA)'에서 사업단 부스를 찾은 글로벌 제약사 등 유수의 해외기관들은 사업단 지원 과제에 큰 관심을 보인 바 있다.

이와 관련 사업단은 지난해 7월 RFP 개정을 통해 학교 및 정부출연 연구소가 기업의 참여 없이 단독으로 지원하는 선도물질(선도물질 도출) 또는 후보물질(선도물질 최적화 단계) 과제의 경우, 선정 시 민간부담 비율을 면제해 기초분야 지원자들의 부담을 줄였다.

또 사업단의 컨설팅 기능도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업단은 과제의 경쟁력을 5단계의 평가과정(사전검토 → 발표평가 → 현장실사 → 투자심의 → 마일스톤/예산 조정)을 통해 평가하고 있으며, 평가 단계별로 위원들은 과제를 탈락시키기 위한 평가가 아니라 연구자가 과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의견으로 컨설팅 하고 있다.

이 같은 과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의 결과로, 사업단은 지난 2년간 지원 기초과제 중 3건이 라이센싱 아웃에 성공했으며, 5건의 과제가 상위단계에 진입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동호 단장은 "사업단은 글로벌신약개발이라는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과학적인 관리 및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