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려는 원격의료가 개원가의 빈익빈 부익부를 심화시켜 결국 의료계 전체를 공멸시킬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3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열린 ‘제3회 대한의원협회 추계 연수강좌’ 기자 간담회에서 의원협회 윤용선 회장은 원격의료가 진행되면 개원가 중 환자 pool이 많은 병원은 많은 환자를 대면진료와 원격진료 등으로 구분해 환자 분산 효과로 효율적 진료를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의원은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 지적했다.

윤 회장은 원격의료가 결국 의료계 전체를 혼탁하게 만들 것이라 비판도 했다. 환자 pool이 적은 병원이 적자를 만회하려는 방법을 찾게 되고 결국 비보험에 정착하게 돼 시장은 더욱 혼탁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원격의료 전문병의원도 생기게 될 것이라 우려했다.

그는 “병원들이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초진 한번만 오면 원격의료 디바이스 무상제공을 통해 향후 원격진료를 통해 처방전을 발행해줄 수 있다고 홍보할 것”이라며 “사무장 혈액투석 의원이나 건강검진 기관이 대형화 된 것처럼 원격의료 병의원도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약국은 환자 누구나 사용 가능한 원격 진료 디바이스를 설치하고 환자로 하여금 원격진료 후 바로 약국에서 처방전을 제출하도록 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고 걱정했다.

의원협회의 한 임원은 의사의 시진은 환자의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데 원격의료는 이러한 부분을 간과한 것이므로 오진율이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환자가 직접 체크한 혈압이나 혈당 수치는 오차 범위가 큰데 원격의료시 그 수치만을 믿고 처방했을 때 저혈당으로 인한 쇼크나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의원협회는 원격의료가 환자의 편의를 위한 것이라면 환자를 가장 불편하게 만드는 의약분업을 폐지해야한다고 주장과 더불어 정부에 국민조제 선택분업도 요구했다.

더불어 앞으로 원격의료의 심각성을 시민단체 등과 대국민 홍보를 하고 국회 입법을 막기 위한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만일 정부가 원격의료 입법예고를 계속 진행한다면 입법 예고안에 대한 반대의견 제출운동과 더불어 의료계 총궐기를 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