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의약분업보다 더 격렬한 투쟁 벌인다” 경고

“기획재정부·미래창조과학부가 IT업체·재벌들과 야합해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를 허용한다면, 의사들은 전면 파업하겠다.”

전국의사총연합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의료전문가인 의사들의 반대에도 원격진료를 허용하도록 의료법 개정안을 강행한다면 이같은 전면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전의총은 “의사 접근성이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에서는 원격진료를 시행할 이유가 없으며, 다른 OECD 국가는 원격진료 비용이 1회당 4~22만원에 달해 경제성도 없다”면서 정부의 뜻에 반박했다.

또한 “원격의료를 추진하는 IT업체들은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 항목을 개정안에 포함시키기 위해 기재부에 로비를 펼치고 있고, 그 중심에 거대 재벌기업인 S기업이 있다"며 "원격의료 활성화를 '창조경제'라고 청와대와 대통령에게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IT업체와 재벌기업들이 원격의료용 기계를 의사, 지자체 등에 수천만원어치를 팔는 것은 물론 통신비와 프로그램 사용료, 중개수수료, 관리비용 등으로 한달에 수백만원씩 챙기려는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 허용시, 의료 인프라가 붕괴될 것을 우려했다.

전의총은 "소수의 원격진료업체들이 하루에 수백만명의 환자들을 화상채틸에 불과한 수준으로 인터넷 진료를 하면 의료의 질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 대다수 병의원들이 도산해 순식간에 의료 인프라가 붕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진료 중단 투쟁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전의총은 "원격진료에 의한 의료사고와 약화사고 위험, 의사·환자 경제적 피해, 대면진료 감소에 의한 병의원의 파산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라며 "개원의·봉직의·교수·전공의·의대생 모두가 한마음으로 단결해 의료행위를 중단해서라도 반드시 원격의료 허용을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