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개원내과의사회 5일 정총·학술대회

최근 의료계 최대 이슈 가운데 하나를 꼽으라면 원격진료를 들 수 있다. 정부가 병·의원의 원격 진료를 허용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료계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반대 목소리가 다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도입을 추진하는 측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화두인 시대에 유헬스(u-health)와 웰니스(wellness) 등으로 대표되는 원격진료가 의료산업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의료계의 반대는 큰 변화가 없다.

이원표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회장<사진>은 5일 열린 제16회 정총 및 학술대회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나 유럽처럼 넓은 지역에서는 원격진료가 필요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처럼 의료기관 접근성이 좋은 곳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과 IT 등 시각에서의 도입 주장을 이해하지만 그것은 의료의 본질을 모르고 하는 접근으로 생각된다며, 의료행위 왜곡·의료시장 대혼란 등 위험성이 큰 이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선 충분하고도 심도깊은 논의와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윤형 순천향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도 '원격의료 자세히 보기' 주제발표를 통해 "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산업자원부·미래창조부 등이 모두 참여한 구체적 계획서가 있어야 검토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구체적 계획서는 의료계·국민에 대한 의무라고 지적하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계획서가 없는 법제화 추진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의료계 반대가 심한 만성질환관리제 도입에 대해선 찬성하고 나서 주목된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 보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다. 국가가 감당할 수 있는 의료비용의 확보를 위해서도 필연적이라는 측면서 개원의사회측은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이원표 회장은 "만성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이 고혈압·당뇨병같은 내과계 질환인 만큼 만성질환관리는 내과의사의 책무이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밝히고 이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정부는 일차의료 활성화를 위해 일관적이고 현실적인 대책 제시 △적정진료를 위해 의료수가 현실화 △건강검진 평가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건강검진수가 현실화 △원격진료 사업 추진 즉각 철회 △쌍벌제 이전 리베이트 행정처분 중단 등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