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공무원과 의료계 인사들이 만나 토론을 하면 같은 주제를 두고 서로 다른 얘기를 하는 장면이 종종 연출된다.

27일 대한산부인과학술대회에서 포괄수가제로 인한 산부인과가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에 대해 발표하는 세션이 열렸다. 제일병원 민응기 원장이 산부인과가 포괄수가제로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감수하고 있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민 원장의 발표 이후 복지부 보험급여과 배경택 과장이 참석해 학술대회에 참석한 회원들에게 해결책이 아니더라도 무언가 발전적인 얘기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하게 했다.

그런데 배 과장은 포괄수가제의 도입 역사와 시범사업기간 동안 복지부가 어떤 활동을 해 왔는지 등에 대한 원론적인 얘기를 해 학회장을 어리둥절 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그는 “산부인과 의사들이 무언가를 요구만하기 전에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먼저 제안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며 “산부인과가 의사들이 행위별수가제에 안주하지 말고 지금의 패러다임이 맞는지 리뷰하고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생각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포괄수가제는 어쩔 수 없는 흐름이고 따라서 더 많이 연구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도 의료계가 해줬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산부인과학회에 참석해 적어도 앞으로 산부인과의 힘든 것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란 말을 기대했던 회원들은 의외란 반응이었다. 하지만 복지부의 이러한 반응을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도 있었다.

학술대회가 끝나고 이 문제를 가장 많이 지적한 학회 보험위원회 일부 임원과 회원은 “복지부도 산부인과의 힘든 점을 알지만 그들도 어찌해볼 도리가 없다는 걸 학회도 안다”며 “당장 어떤 답을 요구하기보다는 좀 더 근본적인 수가해결을 위해 연구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