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헬스케어, 지멘스, 필립스 등 영상진단기기 3사가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초음파 급여화에 대비한 공동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3사 관계자에 따르면, 초음파 급여화를 앞두고 몇 차례 간담회를 가졌다. 개별로 대응하기 보다 공동대응이 더 힘이 실릴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영상진단기기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업체들인 만큼, 업체명을 내세우지 않고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내 첨단의료기기분과 이름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간 협회 등 단체 활동에는 다소 소극적이었던 영상 3사인데다, 경쟁사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해온 적이 없는 터에 조심스러운 분위기로 시작됐다. 서로 어디까지 자사의 정보를 내놔야 하는지에 대한 눈치작전도 치열했다.

지난해 말 병의원 초음파 수가 전수조사와 함께 이들 업체도 각 장비에 대한 원가, 적정 수가 등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써냈다. 그후 이렇다할 대응이 없다가 급여화가 임박하자 ‘혹시나’ 하는 마음에 모이게 됐다는 설명이다.

업체 한 관계자는 “지난 연말 이미 한차례 수가 관련 조사를 끝냈다. 그러나 초음파 시장이 워낙 세분화돼 있고, 제품에 따라 상세히 달라지기 때문에 서로 제품 사양을 비교해보고 개별 수가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시도하기 위해 모였다”고 귀띔했다.

이들은 보건복지부에 면담을 신청하는 등 전방위로 나섰다. 고객인 병의원들의 수가가 이들에겐 생존을 위한 매출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었다.

업체 관계자는 “수가는 사실상 정해져 있는 것으로 보여 아무리 두드려도 더 이상 조정될 가능성이 없는 듯 하다”며 “항간에는 3사가 모여 수가를 올려받기 위해 로비를 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데, 전혀 손을 쓸 수 없었다”고 역설했다.

실제로 최근 열린 간담회에서 관련학회는 "지난해 말부터 심평원이 병의원에 설문지를 돌려 관행 수가, 인건비, 초음파 시간, 이외의 병원 운영비 등을 조사했다"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오는 10월부터 적용할 평균 수가를 이미 산출한 상태로, 최근 열린 3차까지 이뤄진 간담회에서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수가안은 27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처음으로 공개, 의결한다.

업체들은 당연히 제품별로의 차등 수가도 얻지 못했다. 정부안에서는 1, 2, 3차 병원에 따라 차등수가를 주는 것으로 한정하고, 제품별로는 차등을 주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심평원 조사결과에서 1차보단 2차, 2차보단 3차에서 고가의 성능이 우수한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고 제품간 차이가 아니라 병원 간 차이로 단순화하기로 했다고 들었다”며 “고가의 장비는 1차, 2차에서 영업하기 어려워지는 환경이 될 수 있고, 수가가 고정적이라 무조건 가격이 저렴하거나 중고 장비만 찾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병원별로 수가가 고정되면서도 관행수가보다 낮게 책정되면 매출 급감을 우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프리미엄 장비는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고 저가 장비만 찾을 것이란 걱정도 크다.

그는 “영상 3사로서는 중대한 사안이다. 외국계 기업이지만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 1위를 차지하면서 생산설비를 늘려왔는데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며 “이제 막 시작된 MRI 급여화에 대해서도 사전에 면밀히 대응해야 하겠지만, 역시 한정된 보험재정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 보인다”고 토로했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팀이 발표한 ‘초음파영상장치에 대한 시장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내 초음파영상진단장치 시장 규모는 단가 기준으로 2011년 약 808억원으로 2009년부터 3년간 연평균 2.6% 성장했다.

국내 직접 생산에 힘입어 국내 의료기기 품목을 금액 기준으로 순위를 나타냈을 때, 초음파영상진단장치가 생산 1위(3800억원, 비중 11.3%), 수출 1위(376억 달러, 비중 22.5%)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