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장애는 모든 정신질환 중 치사율과 자살율이 가장 높은 치명적인 질환이다. 특히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성장기 영양부족으로 인한 신체발달의 문제와 뇌발달 정체로 이어져 생각의 경직, 감정조절 능력 상실을 유발 할 수 있다. 이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정서조절과 사회성에 문제를 겪으며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가족들도 눈치 채기 힘들 만큼 비밀스러운 것 섭식장애의 특징으로 눈에 띌 정도가 되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섭식장애 치료는 조기발견과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관건이다.

최근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는 '섭식장애의 치료'를 출간했다.

이 책은 서울백병원 섭식장애치료팀이 섭식장애 환자를 치료 현장에서 만난 환자와 보호자, 치료기술 전파를 원하는 의료진의 요청에 의해 집필된 책으로 환자가 행동과 생각을 바꾸고, 부모가 효과적으로 환자를 돕고, 치료자가 환자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구체적인 기술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교수는 이 책에서 섭식장애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신모슬리 기법(the New Maudsley Method)을 한국 문화와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 김 교수는 "섭식장애는 체중, 체형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비정상적 체중감량행동을 하는 정신질환으로 사회의 외모지상주의적 분위기와 관련된 선진국형 질환"이라며 "조기에 발견해 환자와 보호자, 치료자가 함께 노력한다면 완치 될 수 있는 질환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