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실련, 요양병원협회 주장에 반박 성명서 발표

"요양병원 한의사들이 악덕 병원장, 임금체불을 공유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참의료실천연합회는 지난달 3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 "의료 질은 외면한 채 오로지 수익 창출에만 골몰하는 요양병원 경영주들에게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최근 요양병원협회에서는 한의사들이 정보 공유카페에 한의사들의 병원 평가 및 요주의 병원 등을 통해 악덕 병원장, 임금체불사례 등을 공유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이를 '담합'이라고 표현한 보도자료를 배포한 바 있다.

요양병원협회의 자료에는 '인터넷의 요양병원 한의사 모임이 요양병원의 경영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한의사들이 월급이나 많이 받아가려고 한다'는 표현을 쓰면서, 한의사들의 정보 공유 행태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참실련은 "요양병원 자체에서도 한의사의 채용으로 인해 받는 이득은 전혀 공개하지 않고, 한의사들만 파렴치한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요양병원장들이 의사 급여 보다 한의사의 급여를 내리는 것이 쉬워 경영이 나빠지면 이부터 손을 본다"면서 "경영자들이 이러한 보도자료를 낸 이유는 한의사 급여를 매우 낮은 수준에서 담합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참실련은 "공정위에 제소돼 조사를 받아야 할 사람은 권리를 지키기 위해 약간의 정보를 나눈 한의사들이 아닌, 권력을 쥐고 인건비를 상식 이하로 낮추려는 요양병원협회"라고 지적했다.

특히 참실련은 "노동조합 등을 통해 노동 3권 등의 권리 행사는 물론 한의사의 적정 노동에 따른 적정 수가 보장, 올바른 의료환경 제공을 통한 한방의료의 높은 질 달성 등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