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관리도 확대 추진

의료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에서는 원격의료의 활성화를 위한 산업적, 사회적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복지부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실에 서면답변으로, "원격의료 활성화를 위해 사전작업을 진행 중"이며 "의료인 간 원격진료를 넘어 만성질환 관리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원격의료 활성화를 위해서 IT 기술 등 산업적 관점 외에도, 서비스 공급자·수요자가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신뢰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사회적 합의를 위한 실태조사는 물론,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원격진료 제도를 수정,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에서는 지난 2008년 5월부터 충청남도 서산, 보령, 강원도 강릉, 경상북도 영양 등의 도서 산간 지역에서 원격진료를 시범사업 중이다.

국방부도 2009년부터 21사단과 GOP 간, 2010년부터는 국군수도병원과 레바논 동병부대 간 원격의료를 실시하고 있다. 경찰청도 경찰병원과 독도경비대에서 2009년부터 진행해왔다.

현재 원격의료가 일자리 창출 등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다른 부처에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서비스 대상이 대부분 노인이나 장애인 등이므로 복지부가 주무부처로써 활동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건강정보TF) 관계자는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데, 이들은 의료기기 활용이나 IT를 이용한 원격진료 예약, 화상상담 및 진료, 인터넷 결재 등에 취약하다"고 말하고 "현행 제도 내에서 가능한 의료인 간 원격진료를 우선적으로 활성화하고, IT를 활용한 만성질환 관리 등에 대한 시범사업을 강원도 전역으로 확대 추진할 것"이라며 "이들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화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