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안과 박규형 교수팀 발표

국내 연구팀이 당뇨망막병증, 망막박리 등 실명을 유발하는 망막질환을 치료하는 최신 수술 기법인 '23게이지 무봉합 유리체 절제술'의 유용성을 입증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박규형(사진 왼쪽), 우세준 교수팀이 입증한 이 수술법은 증식 당뇨망막병증, 열공 및 견인망막박리, 유리체 출혈, 황반원공, 황반전막, 망막하 출혈 등의 망막질환 환자에게 시술되는 고난도 수술 방법이다.

특히 '23게이지 유리체절제기'로 불리는 정밀한 도구를 이용해 0.7mm 정도의 작은 구멍 3개를 뚫어 유리체 망막 수술을 하는 봉합이 필요 없는 '결막 통과 유리체 절제술'이다.

연구팀은 23게이지 무봉합 유리체 절제술의 유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2004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20게이지 유리체 절제술로 수술한 환자 402명과 23게이지 무봉합 유리체절제술로 수술한 환자 973명의 수술 결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23게이지 무봉합 유리체 절제술이 20게이지 유리체 절제술에 비해 수술 시간이 약 절반 정도로 단축되고 수술 합병증이 4배 정도로 감소된 것은 물론 시력 회복 또한 빠른 것이 증명됐다.

23게이지 무봉합 유리체 절제술은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창상봉합에 의한 이물감, 눈물 등의 불편이 줄어들어 단순 수술일 경우 수술 후 1주일 정도면 일상 복귀가 가능해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 수술법은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시행한 이례 많은 병원에서 망막질환에 대한 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전에는 20게이지 유리체 절제술이 시행되었는데 이 수술법은 봉합이 반드시 필요하며 수술 후 충혈 및 회복이 느린 문제점이 있었다.

박규형 교수는 "이번 연구는 현재까지 보고된 연구 중 가장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20게이지 유리체절제술과 23게이지 무봉합 유리체절제술의 합병증을 비교한 것"이라며 "단일 질환을 비교한 것이 아니라 모든 망막질환의 수술결과를 비교했기 때문에 가장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결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Graefe's Archive For Clinical and Experimental Ophthalm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