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위암센터 다학제 집담회가 200회를 맞았다.

지난 2005년 4월 4일 시작된 첫 집담회는 이후 2주마다 다양한 진료과 의료진 3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약 1시간 동안 환자 증례를 발표하고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다.

200회의 집담회가 열리는 동안 총 1526례의 환자 증례가 다뤄졌으며(1회당 평균 7.7례) 외과에서 70.2%, 종양내과에서 17.6%, 병리과에서 10.4% 영상의학과에서 0.8%, 소화기내과에서 0.5% 의 비율로 증례가 발표 됐다.

매회 다루는 내용은 다양하지만 주로 위암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흔히 접하기 어렵거나 일반적인 진단과 치료법으로 해결하기 힘든 증례를 다룬다.

위암 치료에 관한 논의 외에도 위암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학술 · 임상연구에 대해서도 활발한 토론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12일 서울대암병원에서 200회를 축하하는 자리에 맞춤의료 분야 세계적인 석학인 하버드의대 Charles Lee 석좌 초빙교수가 참석해 축사를 했다.

위암센터 양한광 교수는 "전통적으로 집담회는 외과, 종양내과, 소화기내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치료방사선과 등의 의료진이 모여 환자 증례에 대한 임상적 논의를 하는 자리였다.

이번 200회 집담회는 genomic medicine으로 표현되는 유전체 정보를 이용한 치료방법의 전문가 찰스리 교수가 참석하여 공동연구의 장을 선언함으로서, 임상논의 뿐만 아니라 유전체 정보를 이용한 연구의 장으로 발돋음하는 기념비적인 자리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