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정 교수 주장..."의료인 감염예방에 필수



"보건의료인의 감염사고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우선 정부와 병원에서의 인식 개선이 시급하고, 행위 뿐만 아니라 주사기에도 수가를 책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5일 의료종사자 감염노출 사고 및 대책과 관련한 포럼에서 토론자로 나선 허윤정 아주의대 교수는 감염방지를 위해 이같은 개선책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 주사기에 수가가 없으므로 자상에 대한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얼마의 감염사고가 일어나는지 파악 조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감염사고로 피해를 받는 의료종사자들이 크게 늘고 있으나, 연간 4만~11만여건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만 될 뿐 명확한 수치는 없는 실정이다.

수가책정은 시급하지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허 교수는 "이처럼 예방에 대한 수가책정 등을 하려면 심평원에서는 '그것 때문에 사람이 죽었느냐'는 말부터 할 것이다. 즉 정부는 예방에 돈을 투자하려는 의식이 전혀 없는 상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안전이 최고로 효율적인 투자며 경영이란 점을 모르고 있다"며 "예방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저하된 상태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병원의 인식도 의료종사자들을 위험에 처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허 교수는 주사바늘 수백만원 투자는 아까워하면서, JCI인증받으려는 수천만원의 노력은 아까워하지 않는 병원의 현실에 대해서 비꼬았다.

이같은 정부, 병원의 태도 변화를 위해서 감염 피해를 당한 인턴, 간호사들이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병원과 정부가 뼈저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송을 걸어야 한다"면서 "이들 기관이 '예방'에 대한 강한 인식과 두려움 없이는 현 제도의 개혁도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발제자로 나선 안연순 동국의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역시 감염 안전성 확보에 대한 법·제도를 정비가 필요하며, 그 전에 이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의료수가를 적정화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기관은 의학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보건 및 안전교육, 예방접종, 업무 관련성 노출 및 감염 관리, 기록의 유지, 자료관리, 철저한 비밀보장 등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현재 직원들의 감염노출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활동을 실시 중인 건양대병원의 사례에서도 '직원교육 강화' '폐기물 박스 관리 강화' '안전바늘 사용' '채혈 시 장갑사용 의무화' '정보 공유' '사고 신소 전산프로그램 개발' 등이 제시돼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한편 정부, 병원과 달리 국회에서는 의료인 감염에 대해 관심을 갖는 눈초리다.

이날 포럼에는 심재철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의원들이 참석, "의료종사자들의 감염문제는 더 이상 미뤄선 안 될 문제"라며 "보건의료의 제 1의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단순히 안전주사기를 제공에 그치지 말고 시스템적 측면에서도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류지영 의원은 지난해 8월 의료인에게 병원감염예방을 위한 기구를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내용을 골자로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류 의원은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통해 상급종합병원의 다제내성균(슈퍼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의료기구에 관한 소독을 강화하도록 촉구하는 등 '감염'과 관련한 많은 국정활동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