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원장 천명훈)이 최근 강원도 원주시 인터불고 호텔에서 2013년도 신임 교원들을 대상으로 임상의료윤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과정은 의료기관의 책무성과 의료인의 윤리성이 중요시 되는 사회적 분위기를 현장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존 병원윤리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첨예한 의료 윤리 문제에 대한 명료한 지침을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은 이론 중심의 교육 방법을 탈피해 사례 중심의 Activity로 구성됐다.

또 이 교육과정 이수자에 한해 승진 및 전임교원 지원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이를 위해 지난 1년 여간 각계의 의료윤리 전문가로 구성된 TFT를 운영해 왔으며 교육 후 의료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배아를 이용한 연구, 낙태, 보조생식, 안락사, 장기 이식, 연구윤리 등 다양한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개발에 힘써왔다.

임상의료윤리 교육과정개발 TFT 위원장인 김평만 신부는 "의료인들의 윤리성에 대한 높은 사회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가톨릭 의료기관의 윤리적 정체성에 대해서도 교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본 교육과정의 의미를 밝혔다.

9월에도 관련 교육을 실시하며 향후 모든 의료진들로 교육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