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의사회, 의료와 사회 포럼에 이어 전국의사총연합도 약국 약 바꿔치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약사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 의약분업을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전의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지난해 전국 약국 2만여 곳을 대상으로 2009년 2분기부터 2011년 2분기까지 약국들의 2년치 청구내역에 대해 의약품 공급내역과 약국 청구내역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80%(1만 6300여 곳)가 넘는 약국에서 공급-청구내역이 불일치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하고 "이는 약사가 처방된 약과는 다르게 임의로 환자에게 싼 약을 주고 급여비용 청구는 원래 의사가 낸 처방전대로 해 약값의 차액을 떼어먹는 수법으로 약국의 돈벌이를 위해 국민 건강은 안중에도 없는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또 " 이 실태조사는 그동안 공공연하게 행해졌던 약국들의 대표적 불법행위 중 하나인 약 바꿔치기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저가 저질약품 대체조제 활성화, 일반약 혹은 한약 끼워팔기 및 의약분업 예외 지역에서의 임의조제 등을 보면 의약분업은 그토록 반대했던 의사들만 강제적으로 참여시킨 제도임이 명백하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전의총은 "약사들의 불법행위를 감시할 상시 체계를 마련하고 복지부는 범죄 행위 약국를 발본색원해 부당이익 5배수 환수조치는 물론 법적 처벌 조치를 조속히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조제내역서 발급을 의무화하고 의약분업의 폐해를 인정, 대안으로 선택분업을 준비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