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셉틴·젤로다·타이커브 전년대비 32% 증가…신세포암·혈액암 치료제 뒤이어
본지가 2012 IMS 데이터를 암종(질환)별로 분석해본 결과 대표적 유방암 치료제인 허셉틴, 젤로다, 타이커브 등 3개 제품의 지난해 판매량은 약 1037억원으로 전년대비 32% 증가했다. 이는 암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것이다.
이중에서도 허셉틴은 39%(877억원)가 올랐는데 유방암 환자 외에도 대장암 표적(맞춤형)치료제로도 사용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타이커브는 31%(58억원), 젤로다는 6%(176억원)가 증가했다. 제품도 추가된다. 아피니토가 최근 유방암 적응증을 획득하면서 보험급여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신세포암 치료제 시장도 무섭게 크고 있다. 넥사바, 수텐, 아피니토, 보트리엔트, 토리셀 등 5개 제품이 지난해 올린 매출은 333억원이다. 아직 시장규모가 작지만 전년대비 25% 증가하며 무럭무럭 크고 있다. 제약사들이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제품별로는 보트리엔트가 1271%(29억원)로 가장 많이 성장했고, 다음으로 토리셀 206%(14억원), 아피니토 95%(52억원), 넥사바 11%(161억원)이다. 수텐만 유일하게 마이너스 13%(77억원) 성장했다. 이중 넥사바는 국내 유일 말기 간암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어 다른 품목 대비 매출이 높은 것이다.
혈액암 치료제도 꾸준하게 오르고 있다. 지난 한해동안 글리벡, 타시그나, 스프라이셀, 벨케이드, 맙테라, 비다자 6품목이 올린 매출은 약 1649억원으로 전년대비 22%가 성장했다. 시장 규모로만 볼 때 가장 크다.
이중 벨케이드가 전년대비 50%(197억원) 성장하면서 혈액암 시장의 한 축을 차지했고 맙테라와 스프라이셀도 각각 39%(262억원)와 37%(85억원)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맙테라는 류마티스관절염에도 처방이 확대되고 있어 매출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오는 6월 특허종료를 앞두고 있는 글리벡도 7% 성장한 987억원을 기록했고, 신규진입한 타시그나도 56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순조로운 출발을 하고 있다. 비다자는 24% 성장했다.
이레사와 알림타의 선전으로 폐암 치료제 시장도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타세바, 이레사, 알림타, 젤코리 4개 제품의 매출은 877억원이다. 20% 성장했다.
이중 주목을 끄는 제품은 단연 이레사다. 한때 효과 논란으로 퇴출까지 될 뻔했던 이 약은 지난해 269억원을 찍으며 현재는 폐암 시장을 이끌고 있다. 성장세로는 29%이다. 알림타도 22%(393억원) 성장했고 신규 진입한 잴코리도 비급임에도 불구하고 17억원이 판매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장암 표적치료제 쌍두마차로 평가되는 아바스틴과 얼미툭스의 매출도 15% 성장한 218억원을 기록했다. 아바스틴은 11%(141억원), 얼비툭스는 24%(77억원) 성장했는데 보험급여가 이뤄지면 단시간에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다국적 제약사 마케팅 관계자는 "암 등 중증질환에 대한 정부의 보장성 강화가 더 확대될 것으로 보며 당분간 항암제 성장률은 두자릿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맞춰 제약사들도 항암제 신제품을 더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박상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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