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출간

암 환자와 가족들이 꼭 알아야할 암 치료 지침서가 발간됐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암센터를 오픈하면서 암환자와 가족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암, 꼭 알아야 할 치료·영양 가이드'를 펴냈다.

이 책은 암치료 전문교수,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과 노력으로 완성돼 암 환자를 위한 건강 길라잡이로서 포괄적인 정보가 담겨 있다.

첫 번째 암 치료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치료 가이드에서는 암 환자들이 앞으로 맞닥뜨리게 되거나 현재 진행을 하고 있는 암 치료에 관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의학 정보가 소개된다.
.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수술 등 각종 암 치료법에 대한 원리와 효과를 알기 쉽게 풀고, 암 치료에 동반될 수 있는 부작용을 미리 알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암을 극복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가이드에서는 암 환자와 가족들이 겪을 수 문제를 짚어보고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문가의 조언을 제시했다. 암 극복을 위한 의사소통, 스트레스와 정신적 고통 관리, 암치료를 돕는 운동법, 암환자의 성생활, 사회복지 정보를 담았다.

세 번째 암 환자에게 꼭 필요한 영양 가이드에서는 암 환자를 위한 영양지침과 치료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섭취 요령을 알려준다. 입맛의 변화가 있을 때, 구강 건조나 입안 통증이 있을 때, 메스꺼움과 구토증상이 있을 때, 변비가 있을 때, 삼킴 장애가 있을 때 등 암 환자가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맞는 요령을 제시했다.

정진엽 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의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집필진이 암 환자에게 꼭 필요한 의학 정보를 망라했다"며 "분야별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으로 완성된 이 책이 암환자와 가족이 암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