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한국 정신건강정책 과제 국제 세미나서 권고

복지부, 제44회 정신건강의 날 다양한 행사 개최

OECD가 정신질환의 치료 체계를 입원 위주에서 지역사회 중심으로 개편할 것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사회복귀시설 등 지역사회 인프라 확충을 위한 투자도 확대할 것을 권고한다.

8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릴 예정인 'OECD가 본 한국 정신건강정책 과제' 국제 세미나에서 OECD 'Mental health in Korea' 보고서 요지를 OECD 자문관인 수잔 오코너 박사가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국내·외 정신건강전문가가 정책 대안을 중심으로 발표하고 토론한다.

사전 배포된 OECD 보고서에는 이외에도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증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하면서, 경증 정신질환 치료에 대한 일차의료의 역할 확대와 심리치료 프로그램 도입 필요성도 제기할 예정이다.

오코너 박사는 영국에선 우울증과 불안에 대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도입, 인력 개발을 통해 우울증 환자 40% 완치, 17% 업무복귀 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고할 계획이다.

특히 전국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범부처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신건강에 대한 정부 예산 투입을 확대하고, 이와 관련있는 복지부·교육부·고용부·여가부·문화부 등의 정책적 연계 강화도 강조하게 된다.

제44회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은 12일 코엑스에서 열리며, 12~13일 '정신건강 박람회'도 개최된다.

박람회에서는 테마별(자살예방, 중독예방, 재활치료, 소아청소년, 성인, 노인) 정신건강 관련 체험기회 및 강연, 검진·상담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이 행사를 위해 100명 이상의 정신과 전문의 및 정신보건전문요원이 직접 참여하여 무료상담과 자원봉사 등 공익활동을 전개한다.

한편 2011년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 결과, 18세 이상 성인 중 519만명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질환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정신질환 경험자 중 전문가의 상담·치료를 받은 비율은 미국 39.2%, 호주 34.9%, 뉴질랜드 38.9%지만 우리는 15.3%에 불과하며, 특히 질환 발병 후 최초 치료까지의 기간(DUP)은 약 84주(1.61년)가 소요돼 조기치료를 위한 대국민 홍보가 중요하다.

복지부는 '정신건강의 날 주간행사'를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일반인의 편견이 다소나마 해소되길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