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법적으로 안정된 건강증진 지원 조직으로 도약할 터"

지난해 11월 176개국 정부·비정부 보건분야 주요 인사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차 당사국 총회(COP 5). 이는 금연정책 추진에 있어 일대 도약을 가져온 행사다. 이때 채택된 서울선언문은 흡연 및 담배연기 피해 감소를 위한 협약 이행의 가속과 담배 규제에 관한 국내·지역·국제적수준의 지원, 담배업계의 담배규제조치 방해활동 방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담배의 해악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키려는 각국 정부의 노력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러진 이 글로벌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끈 기관은 한국건강증진재단이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은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으로, 지난 2011년 1월 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 지역보건사업지원단을 통합해 설립된 기관이다.1년만에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된 후 같은해 가을 국정감사를 받을 만큼 주목받는 기관이 됐다.

건강증진재단의 위상 정립과 역할 확대를 위해 초대 기관장으로서의 소임을 위해 뛰고 있는 문창진 이사장<사진>은 특히 올해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있다. 바로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으로서의 확고한 법적근거를 마련, 건강증진 지원 조직을 안정적으로 구축시키는 일이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육진흥원과 함께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 중 법적 근거가 없는 단 세개의 기관 중 한 곳이다. 이 중 재원의 80% 이상이 정부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곳은 건강증진재단 뿐으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건강증진재단의 법적근거가 필요성이 지적된 바 있다.

문 이사장은 "3년 임기 중 마지막인 올해 재단의 법적근거가 마련된다면 초대 이사장으로서의 임무는 잘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행히 지난 2월 재단이 한국건강증진개발원(가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한 류지영 의원의 국민건강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재단은 그동안 복지부가 추진하는 정책의 기술적 파트너 역할이 컸는데 앞으로는 건강정책 개발 지원 역할을 더욱 확대하고 건강증진과 관련한 사회환경 조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많은 유관기관들과 MOU를 맺어나가고 있다.

국민건강 증진은 단기간에 가시적 성과를 보이기 어려운 사업이기 때문에 긴 호흡으로 준비하고 있지만, 재단 식구들의 발걸음은 느긋할 수가 없다. 올해에도 금연과 함께 절주 캠페인 전개, 보건소를 통한 지역사회 건강증진, 건강도시인증제 도입,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존중 인식 확산 활동 등 많은 사업이 진행 중이다.

국내 활동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의장국으로서 2년 후 다시 열릴 담배규제기본협약 당사국 총회 지원 활동과 라오스·베트남 등 9개 개발국의 건강증진사업 멘토기관으로서의 역할, 국민건강포럼을 권위있는 국제포럼으로 자리매김시키기 위한 업무 등 일정이 빽빽하다.

하지만 설립 초기인만큼 홍보가 아쉬운 상황. 아직도 한국건강증진재단이 무얼하는 곳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효과적인 대국민 홍보 활동을 고민하고 있다.

한편, 최근 논란이 뜨거운 담배값 인상안에 대해 문창진 이사장은 "답배값 인상을 통한 흡연 규제는 WHO에서도 권고하고 있는 사항"이라며 "FCTC 총회까지 유치한 당사국으로서, 또 이를 논 외로 하더라도 국민 건강증진에 있어 돈을 들이지 않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제적 논리가 아닌 국민건강 정책 차원에서 담배값 규제에 정책적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며 올 9월 한국이 개최하는 글로벌리더스포럼이 열리기 전에 가격적인 면과 비가격적 측면에서 담배규제 정책에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