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준의 보건의료 R&D 핵심 인프라 역할 기대

가천의과대 길병원, 경북대병원, 고려대 구로병원, 고려대 안암병원, 분당차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아주대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등 10곳이 연구중심병원에 지정됐다.

연구중심병원은 보건의료기술진흥법(2011년8월 개정)에 따라 내부적으로 지속 가능한 연구지원 시스템과 연구역량을 구비하고, 산·학·연과의 개방형 융합연구 인프라(open innovation platform)를 구축해 글로벌 수준의 보건의료 산업화 성과를 창출해 내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토록 하는 병원이다.

보건복지부는 26일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급종합 9곳, 종합병원 1곳의 연구중심병원 지정 결과를 발표했다.

지정된 병원에 대해서는 제도적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된다. 이에 따르면 보건의료 R&D 연구비를 내부인건비(총 연구비의 40%까지)에 사용가능토록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이전에는 연구비에서 내부 연구자의 인건비 지급이 인정되지 않았으나, 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 관리규정을 2012년 2월 개정, 이를 허용했다.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의 연구비 사용도 가능하다. 진료중심의 고유목적사업준비금으로 적립한 자금을 병원의 자체 연구비로 투자 가능토록 부처간(기재부) 협의를 완료했다.

시설 등 건물 건립, 의료기기 구매 등 주로 진료 목적에 투입됐던 것을 연구에도 투자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연구중심병원 채용 전문연구요원(Ph.D.)의 병역 대체 복무 인정(병무청),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또는 법인세·지방세 감면 등 세제 혜택(기재부) 등 추가적인 제도적 지원도 추진하게 된다.
정부가 공인한 연구역량 보유 의료기관이라는 지정효과로 인해, 국내외 R&D 공동연구 유치, 기술 제휴, 연구역량 및 기획역량 집중으로 인한 국가 R&D 과제 주도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간접 수혜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지정된 병원은 앞으로 연구중심병원 효력을 3년간 (4.1~2016.3.31) 부여하고, 연구중심병원 지정시 제출한 운영계획서에 대한 이행실적을 평가해 3년 후 재지정시 반영하며, 매년 연차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연구비 투자·확보계획, 연구인력 확보·양성계획 등 연구중심병원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게 된 경우에는 지정이 취소된다.

미래창조 과학과 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수준의 국가 보건의료 R&D 핵심 인프라(유전체 등)로서 고용 및 국부창출 등에 기여토록 육성에도 나선다.

내년에도 연구중심병원 추가 지정을 할 계획이나, 엄격한 모니터링 체계를 통해 지정 후 취소절차를 갖추어 적정 수를 유지·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진료 대비 연구수익 비중을 현행 5%에서 2016년 8%, 2019년 12%, 2022년 15% 등으로 지정기준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 연구중심병원의 연구·산업화 역량을 지속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 최고의 인재가 모여 있는 의료기관을 미래성장과 창조경제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연구 활동의 장려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1차 선정 기관을 10개 병원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중심병원들이 연구에 그치지 않고 신약, 의료기기 등의 산업화와 절대적인 연계를 통해 국부창출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 철저한 사후 관리(국립보건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를 통해 지정 후 역량이 미달되는 기관은 지정 취소하도록 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중점 연구분야
△가천의대 길병원 = 노인성뇌질환(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대사성질환(비만, 당뇨, 고지혈증), 줄기세포 △경북대병원 = 대사성질환, 난치성혈관질환, 암진단, 생체조직장기재생 △고대 구로병원 = 백신, 의료기기, 재생의학, 암 △고대 안암병원 = 유전체 맞춤의료, 줄기세포기반 재생의료 △삼성서울병원 = 암, 뇌신경질환, 심장질환, 대사질환, 면역/감염질환, 호흡기질환 △서울대병원 = 나노분자영상치료,바이오마커, 대사염증, 장기 및 조직이식, 신경,인지기능조절, 암 △서울아산병원 = 맞춤항암치료기술, 의료용로봇시스템 및 의료기기, 만성질환 U-health관리, 분자영상기술개발, 감염질환 치료법개발, 성체줄기세포 기반 세포치료기술 △아주대병원 = 골관절염, 난청, 알러지천식, 뇌혈관질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 암, 심뇌혈관, 면역/감염질환, 줄기세포/재생, 대사성질환, 뇌신경인지 △분당차병원 = 난치성신경계질환(황반병성, 파킨슨병, 뇌성마비, 뇌졸중), 불임, 연골손상 및 퇴행성 관절염, 암, 항노화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