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경영연구원, HMIS 통해 의료기관 경영개선 지원사업 전개

한국병원경영연구원(이사장 이상호)은 전국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병원경영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는 1년에 4번 분기별로 제공되며, 회원가입후 첫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된다.

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HMIS(Hospita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병원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해 경영수지를 분석, 경영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서비스를 시작하는 올해의 경우 경영통계집이나 연간 병원경영통계자료를 기준으로 경영수지분석을 할 계획이다.

이용균 연구실장은 "HMIS를 통해 효율적인 병원운영을 위한 경영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중소병원의 참여를 희망했다. 많은 병원이 참여해야 보다 정확한 경영지표를 산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연구원은 "상당수의 중소병원의 경우 병원경영과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 되고 있어 이번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이 제공하게 될 병원경영 정보는 ▲병원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 분석을 통한 병원경 진단 ▲유사병원과의 경영상태 비교하여 현재 경영수준 파악 ▲병원의 회계 처리 기준과 경영 통계 작성 방법을 제시 체계화된 분석지표 제공▲참여병원의 community를 통한 정례적 교육과 경영컨설팅 등이다.

연구원은 참여 병원의 진료실적과 경영정보를 제공 받아 현재 보유한 DB와 분석지표 등을 바탕으로 참여병원의 경영실적과 타병원과의 비교분석 후 정기적인 병원경영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 홈페이지(http://www.kihm.re.kr) 또는 02-705-9290~4.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