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ㆍ출산권 보허연맹" 로비성공…찬ㆍ반 논란

미국 뉴욕시가 지난 7월부터 공공병원 산부인과 전공의들의 임신중절교육과정을 의무화시켜 찬ㆍ반 양론을 둘러싸고 열띤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USA TODAY"는 Michael Bloom-berg 뉴욕시장에 의해 추진된 이 프로그램으로 산부인과전공의과정 중 임신중절교육이 필수과정으로 전환됐다고 최근 보도했다.

미국내 대부분의 병원들은 이 과정을 전공의 선택에 맡겨왔다.

임신중절교육 의무화 프로그램은 지난해 뉴욕시장 선거에서 "낙태ㆍ출산권보호연맹"이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로비를 벌이면서 시작됐다.

현재 미국에서는 임신 지속시 모체의 생명이 위험할 경우, 부모의 유전성질환이 자손에게 전염될 우려가 있을 경우, 강간으로 임신이 된 경우 등에 한해 의사의 지시에 따른 임신중절이 합법화 돼 있다.

또한 지난 2000년 경구 낙태약물인 "Mifeprex"가 FDA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이같은 법안에 제한이 너무 많고 종교 및 시민단체들의 강력한 반대로 대부분(93%)의 임신중절이 의원사무실이나 클리닉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저소득층 여성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것이 연맹측의 주장이다.

한편, 뉴욕시 병원협회의 Van Dunn 의료직분과위원회 부위원장은 "매년 뉴욕시 공공병원에서 6,500건의 임신중절이 시행되고 있다"고 "USA TODAY"를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