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폐암 환자 1차 치료 열려

경구용 표적치료제 타쎄바(성분명 엘로티닙)의 급여기준이 대폭 확대됐다.

복지부는 OPTIMAL과 EURTAC 연구를 근거로 3월 1일자로 이레사를 EGFR 유전자 활성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급여를 확대했다.

급여 대상은 유전자 검사를 통해 EGFR 돌연변이 양성 반응이 확인된 모든(조직 검사 상 편평상피세포암, 비편평상피세포암, 선암 및 대세포암 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이다.

OPTIMAL 연구에서 타쎄바의 평균 무진행 생존 기간 (mPFS)은 13.1 개월로 표준 화학요법 투여군(4.6개월)보다 월등했다. 또 반응율은 각각 83%와 36%로 차이를 보였다.

아울러 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시험인 EURTAC에서도 타쎄바의 평균 무진행 생존기간과 반응율은 각각 9.7개월, 58%로 나타났으며, 표준 화학요법 투여군에서는 각각 5.2개월, 15%로 효능을 입증했다. 다만 전체생존기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한국로슈의 스벤 피터슨 대표는 "EGFR 유전자 활성변이가 있는 모든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써 타쎄바가 무진행 생존기간 및 반응율을 유의하게 개선시킨다는 점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보험 급여로 보다 많은 폐암환자들이 초기에 표적치료를 통해, 보다 뛰어난 치료 결과 및 삶의 질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급여 확대로 타쎄바는 압으로 이레사와 경쟁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