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환자를 다독이면서 감성을 어루만지는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해야할까?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회장 박영국)는 오는 16일 경희의료원 정보행정동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감성 커뮤니케이션(Emotion and Communication)”을 주제로 봄철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회에서는 인문학과 의생명과학의 경계를 허무는 융복합적 스토리텔링을 선보인다. 기조 강연에 나서는 이승환 교수(고려대 철학과)는 “현대 사유에서 감성의 위치와 역할”을 주제로 삶 속의 감성의 의미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어 이영환 교수(영남대 의학교육학교실)는 “의료커뮤니케이션에서 감성의 위치와 역할”을, 임지룡 교수(경북대 국어교육과)는 “감정과 언어, 그리고 소통”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또한 오후 세션에서는 조주희 교수(성균관대 삼성융합의과학원)의 “의학에서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적용 – 암 환자의 정신사회적 지지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홍석진 교수(전남대 예방치과학교실)의 “치의학에서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적용”, 주혜주 교수(경인여대 간호과)의 “간호학에서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적용”에 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자유연제시간에는 정연옥 교수(경동대 간호학과) 등이 “간호사의 인수인계 의사소통 경험”을, 이가영 교수(서울대 인간시각지능연구센터)가 “의사와 환자의 시각지능에 기반한 시각커뮤니케이션”을, 박은영 교수(가천대 간호학과)가 “외래 환자의 간호 인력과의 의사소통과 외래 이용 만족도”에 관해 발표할 계획이다. 봄철학술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학회 홈페이지(www.healthcommunication.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