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쇄 방침 철회와 공공의료 사수 위한 보건의료노조 기자회견



“의료원 직원은 물론 도의회 조차도 배제한 채 단 한번의 대화 없이 일방적인 폐업을 결정했다. 지역거점공공병원을 활성화하겠다던 공약은 폐기된 것이며 새정부가 공공의료를 포기했다는 증거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지난달말 경상남도가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 4일 오전 11시 보건복지부와 경남도청에서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었다.

보건의료노조는 “최근 지역거점공공병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진주의료원에 대해 지방의료원 100년 역사상 첫 폐업이 결정됐다”면서 “이는 새정부의 공공의료 죽이기 첫 신호탄이자 강압적인 밀실행정의 표본”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실제 진주의료원은 지난 2008년 신축이전 후 325개 병상과 최신 의료장비를 갖춘 종합병원으로, 매년 20만명의 저소득층 환자와 3만명의 의료급여 환자를 진료해왔다.

뿐만 아니라 진주의료원은 저렴한 진료비로 의료비 부담을 절감하고,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저소득층 노인 무료 인공관절 수술, 독거노인 무료 방문 진료, 장애인 전문 치과 및 산부인과 운영,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운영, 지역사회 보건교육과 의료 지원 등 공공의료사업을 활발히 펼쳐왔다.

현재 의료원이 안고 있는 280억원의 적자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인 지역개발기금은 신축이전에 필요한 공사비, 장비구입비, 운영비로, 이는 지역거점병원 현대화를 추진한 경상남도가 부담할 몫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 의료원이 기록하는 60억원대의 적자는 공공의료 수행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으로 복지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원에서 병동통합, 병상수 축소, 요양병원 개설 등 다양한 경영개선이 이뤄져왔고, 앞으로 의료원 주변에 혁신도시 조성으로 발전가능성이 탄탄하다고 미뤄 폐업을 반대, 관계기관별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주요한 요구 사항으로는 △새정부는 지방의료원 활성화 관련 공약과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할 것 △복지부는 수익성 위주의 지방의료원 운영진단 및 평가 폐기, 육성 및 지원 대책 수립할 것,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폐업 결정을 철회하고 진주의료원 지원할 것, △경남도의회는 진주의료원 폐업을 위한 조례개정 작업을 중단하고 지원예산 확충할 것 등이다.

이날 노조 측은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는 물론 공공의료 사수를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경상남도 항의투쟁, 시민 서명운동, 여론화투쟁, 청와대 상경투쟁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은 노조와 의료원, 지역시민사회단체, 정부, 경남도의회, 전문가 등이 참가하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합리적인 경영정상화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하는 한편, 복지부에는 “7%에 불과한 공공병원을 수익성 잣대로 바라보지 말고, 공공병원 발전과 지원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민주노총에서 양윤석 비대위원이 참가해 투쟁사를 낭독했으며, 박윤희 경기도립의정부병원지부장, 노은주 원주의료원지부장, 이주승 인천의료원지부사무장 등이 함께 했다.

유지현 노조위원장은 “무책임한 폐업 발표로 오갈 데 없는 환자와 병원을 위해 일해온 보건의료종사자들이 하루아침에 길거리로 나앉을 판”이라면서 “신축이전한지 5년밖에 안 되는 진주의료원 폐업은 누군가에게 막대한 매각 특혜와 이익을 안겨주려는 수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진주의료원의 폐업은 34개 지방의료원을 비롯한 공공병원 죽이기의 첫 신호탄이 자명하다”면서 “더 이상의 공공의료 축소가 없도록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를 위한 결사항전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이들은 공공의료 사수를 위해 끊임 없이 움직일 계획이다. 오는 5일 복지부장관과 노조위원장의 비공개 면담을 진행, 이날 진주의료원의 문제점 뿐만 아니라 수익성 기반의 공공병원 평가 개선, 지원 예산 확충 등을 두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같은날 보건의료노조는 진주시 노동단체, 시민단체 등과 항의집회를 펼치고, 6일 상임위 복지부 보고, 11~12일 지역 지부장 항의투쟁, 14일 경남도의회 본회의 항의 방문 등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