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과 수탁검사전문기관 이원의료재단은 최근 송도 신사옥에서 최신 검사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성공적인 운영을 기원하는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 기념식에는 국내 검사실 자동화의 획기적인 발전을 축하하기 위해 로슈진단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롤랜드 디겔만(Roland Diggelmann)이 참석했다.

검사실 자동화란 검체는 물론 그와 연관된 정보가 검사실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검사결과가 임상의에게 보고되고, 검체가 냉장고에 보관되는 시점까지의 전 과정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원의료재단에 설치된 CCM (cobas connection module) 시스템은 로슈진단의 최신 임상화학 및 면역 검사 장비인 ‘cobas 8000 module analyzer system’ 및 자동 검체 분주장비인 ‘cobas p612’을 track으로 연결한 것으로 로슈진단에서 2012년 12월 출시됐다. 해당 제품 설치는 전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CCM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화된 검체 이동과 분류로 검사소요시간(TAT)이 대폭 단축되고 TAT가 예측 가능해져 검사실의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는 데 있다. 또한 매뉴얼 작업을 최소화해 검사 오류를 예방하고 검사자의 안전까지 보장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로슈진단 전산 시스템인 cobas IT 3000 및 이원 LIS 시스템과 연결해 분석 능력과 결과 검증의 질을 한 단계 높인 점도 의의가 있다고 평했다. 이로써 송도 신사옥에서 새 출발을 하는 이원의료재단은 로슈진단과의 파트너십으로 하루 최대 2만개의 검체를 처리할 수 있는 첨단의 초대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롤랜드 디겔만 로슈진단 최고운영책임자는 축사에서 “로슈진단 CCM 구축을 통해 발전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이원의 비전에 동참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 로슈진단은 앞으로도 한국의 진단 서비스 발전을 촉진시키고 한국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진단 솔루션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옥 이원의료재단 이사장은 “최신의 자동화시스템 구축으로 검사 품질과 검사실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됨은 물론, 빠르고 정확한 진단으로 질병의 치유와 예방을 돕는 글로벌 임상검사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게 되리라고 믿는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