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개편안 표류에 원자력의학원 업무일정 모두 미뤄질 듯

정부조직개편안이 표류된 채 진통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업무 이관을 앞둔 산하기관들도 뒤숭숭한 분위기다. 산업자원부로 갈지 미래창조과학부로 갈지 정해지지 않은 한국원자력의학원도 원장 임명, 보직 인사 등 모든 업무 일정을 미룬 채 국회만 바라보고 있다.

그간 원자력의학원은 교육기술과학부 소속으로, 의학원장은 장관이 임명하고 있다.

원장직 임기가 내달말 끝나 이번달 안으로 관계부처와 업무협의, 보고 등 사전작업이 어느 정도 이뤄져야하나, 이번 정부조직개편안의 통과가 지연되면서 자연스레 원자력의학원의 모든 업무도 미뤄지고 있는 상태다.

의학원 관계자는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다. 어느 곳을 가든 해당 부처에 업무보고가 이뤄진 후에야 비로소 원장 임명이 이어지는데 이 작업만 1달을 훌쩍 넘긴다"면서 "지금 바로 처리돼 업무가 이어져도 스케쥴이 빠듯한데, 아직까지도 통과의 기미를 보이지 않아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원장이 정해져야 경영직 등 보직 인사도 이뤄지고, 부처 성격에 맞게 업무스타일도 변경된다"면서 "사전 업무보고나 인사이동 등 후속조치를 고려했을 때 이미 상위기관이 정해지고 업무보고, 원장 임명을 모두 마쳤어야 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처음 부처 변경 소식이 들려왔을 때 미래부가 과천에 있고, 산자부가 세종시에 있으니 업무를 위한 이동을 고려했을 때 미래부로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허나 이제는 어디로 가든지 빨리 정해졌으면 좋겠다"며 답답한 마음을 표현했다.

현재 교수 등 의학원의 모든 관계자들은 당분간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해 어떤 입장도 언급하지 않도록 홍보팀 측에서 제지를 걸어놓은 상태다. 칼럼이나 개인 기고 등도 막혀있다.

홍보팀 관계자는 "만약 어떤 부로의 이관을 바란다는 병원 측 인터뷰나 멘트가 나왔는데, 다른 부로 가게 된다는 결정이 나오면 해당 부처에 밑보일 게 뻔하다"면서 "시작하기도 전에 산하기관이 나서는 모습은 보기에도 좋지 않고, 나중을 생각해서라도 자제하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회 등에 따르면 원자력의학원은 산자부로 가는 것으로 향방을 튼 상태라고 전했다. 이에 원자력 관련 전문가들은 동의했다.

반면 의료계 전문가를 비롯해 보건의료노조 등에서 미래부로 가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하는 등 의견 차가 심해 어떤 모습을 띨지 아직도 미지수다.

그럼에도 상위기관의 성격에 맞게 움직이는 산하기관의 성격을 고려해 국회와 정부의 빠른 합의가 필요하다는 게 그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