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과민성 환자에

미 FDA는 최근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에 과민성을 보이는 환자의 심부전 치료를위해 고혈압 치료제인 Diovan(valsartan)을 승인했다.

심부전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병률이 증가하는 심혈관 질환으로 심근이 혈액을 더이상 효과적으로 펌프질하지 못할때까지 심근이 점점 약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미국내에는 약 5백만명이 심부전을 가지고 있고 매일 1,500건의 심부전 임상 케이스가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심부전 환자들이 처방약물에 대한 부작용이나 다른 질환과의 상관 관계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미네소타 의대 Jay N. Cohn 박사는 Diovan이 환자들의 생명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질환의 진행도를 천천히 늦추어 만성적인 조건을 가진 환자들이 성공적으로 삶을 살아갈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심부전 임상 시험을 통해 이 치료제의 적응증에 대한 근본적인 기초가 세워졌으며, 임상시험은 16개국의 5,010명의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임상 시험 결과 전체적으로 Diovan은 심부전 이환율 (morbidity)을 향상시켰으며 위약투여한 심부전 환자군에 비해 질환의 진전도 늦출수 있었다. 전체적인 치사율은 투여군, 위약 투여군에서는 모두 같았다.

투여군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는 주로 ACE 저해제(angiotensin-converting-enzyme(ACE) inhibitors)를 복용하지 않은 환자군에서 주로 얻어졌다.

ACE 저해제를 복용하지 않은 환자군에서 Diovan은 생존율을 41%까지 향상시킨 동시에,이환율은 48%까지 감소시켰고 심부전으로 병원 입원하는 위험률은 57%까지 감소시켰다.

이미 미국 심장학회(AHA)와 미국 심장학과 협의회(ACC)는 ACE 저해제에 과민한 환자에게 Diovan의 사용을 권장해 왔다.

제조사인 노바티스 측은 "Diovan은 이미 심장전문의 사이에서 믿을만한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심부전 환자들을 위해서도 널리 처방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부전은 심장 마비, 심장에 대한 다른 손상, 심판막과 심근벽 이상, 막힌 동맥들, 만성 고혈압 등을 포함한 여러 인자들에 의해 야기된다.

심부전환자 4명중 3명이 고혈압 병력을 가지고 있다.

심부전은 건강 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을 황폐화시켜 도보나 계단 오르기 같은 단순 일상적인 활동까지 어렵게 한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심부전으로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65세 이상의 미국인에서는 주된 입원 원인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한편 심장전문의들은 ACE저해제와 베타 차단제 병용을 피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