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 김재중 수련교육이사 강조

대한의학회 김재중 수련교육이사는 최근 발행된 e-뉴스레터 최근호를 통해 "인턴제가 폐지되면 수련 교육 프로그램 개편에 보다 큰 관심과 신경을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는 "우리나라의 인턴제도는 일차 진료의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위해서는 적합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각 과를 순환 근무하면서 특성을 익힐 수 있어 향후 본인의 장래 희망 과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의대 임상실습을 강화하고 개선하면 가능한 일이므로 이를 위하여 1년이란 기간을 모든 의대 졸업생들이 소모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특히 "인턴 제도의 가장 큰 단점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1년이라는 수련 기간이 늘어나는 것"이라고 거듭 전하고 "인턴제도가 폐지된다면 수련 기간을 줄일 수가 있고 이는 인턴제도 폐지의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인턴제가 폐지되면 26개 전문학회 별로 전공의 수련기간, 수련 프로그램 결정 등 새로운 전공의 제도의 수련프로그램에 변화가 오게 돼 향후 전공의 수련에 있어서 몇 년간은 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학회 및 각 전문학회는 새로운 제도하에 좋은 수련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나아가 효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