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인숙 국회의원이 14일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민주통합당 이목희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서남의대 학생교육권 보호를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발표자들은 "한결같이 재학생 1학기 교육권과 졸업생들의 향후 대책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실질적인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박인숙 의원은 "최근 서남의대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는 등 이에 대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지만 당장 3월부터 시작되는 학사운영에 있어 재학생과 신입생들의 교육권 보호에는 충분한 논의가 되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국회가 재학생과 신입생들의 교육권 보호를 위해 서남의대 학사운영계획을 철저히 검토,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교육과학기술부 김재금 대학선진화과장도 "현행법상 2013년도 1학기 학사운영에 관한 권한은 서남대학교 총장에게 있다"고 밝히고 "감사결과에 따른 후속 행정조치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행명령과 관련해 결정된 것이 없기 때문에 지금 논의돼야 할 내용은 3월부터 시작하게 되는 새로운 학사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학생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냐가 쟁점으로 인근 의대와 협조 체계를 구축해 운영돼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특히 서남의대 박종천 학장은 임상 실습 개선을 비롯한 학사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부실한 운영을 한 것에 대해 어떤 변명도 하고 싶지 않으며 책임 있는 사람으로 사죄한다"고 했다. 교과부 감사 결과 졸업생 학위 취소 및 재학생 학점 취소 등에 대해서는 선처를 호소하고 협력 병원 mou 체결, 기초 및 임상 교수 확보 등을 통해 13년도 학사 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임기영 의평원 의학교육인증 단장은 "서남의대는 그동한 의대 인증 평가 과정에서 조작 등으로 인증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토로했다. 서남의대가 마련한 서남의대 정상화 방안 중 1학기 교과목 편성으로는 단기간 내에 정상화가 되기 어렵다고 단정지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