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산부인과의사회와 서울 등 15개 지회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가 산부인과 살리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산부인과 의사 단체는 "저출산 기조와 만성적 저수가 등으로 인해 산부인과가 존폐 위기에 처해 있어 국가적 대책이나 문제 해결 노력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산부인과 전문의 수가 늘어남에도 개설 기관보다 폐업 기관이 더 많은 "개폐업 역전 현상"이 2006년부터 가시화되고 있음은 물론 7년째 이의 속도가 더해지고 있다"며 극심한 위기 의식을 드러냈다.

특히 "산부인과의 몰락은 국민건강권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어 한 나라의 대표적 건강지표인 모성사망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OECD 국가의 평균보다 높다"며 "더 늦기 전에 산부인과의 위기에 보다 총력을 다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전공의 지원 감소와 산부인과 폐업으로 인해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기 어려워져 국민들은 분만할 병원을 찾아 헤매는 위험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따라서 "산부인과 수가에 대한 재검토를 통한 수가 현실화와 이미 언급된 분만수가 인상, 마취초빙료 현실화, 질강처치료의 적절한 수가인정 및 횟수 제한 철폐, 요양병원에서의 산부인과의사 차등 등급제 폐지, 자궁질도말세포검사 채취료 별도수가 산정, 폐경기질환 만성질환 관리료 인정 등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