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기증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기증 문화 조성에 걸림돌이 되는 논란을 해결하고, 향후 추진할 정책 방향을 일반 국민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장기기증 활성화 협의회"를 구성, 29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 구성은 최근 "뇌사추정자 신고제", "장기구득기관 도입" 등 뇌사 기증 관리 체계 선진화(2011.6, 장기법 개정)로, 정체됐던 기증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음에도 기증 선진국과 비교시 여전히 낮은 현실을 감안, 장기기증 관리 체계 구축과 더불어 기증 문화가 건강하고 성장 가능하도록 조성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협의회는 이날 기증 문화 조성을 위한 방법 중 이견이 있는 사항 중심으로 논의해 사회적 합의 도출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균형 있는 시각에서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장기기증 현장의 의료계·장기기증단체 전문가 외에도, 법조계·언론계·윤리계·시민단체 전문가 등을 포함해 15인으로 협의회를 구성했다.

주요 논의 과제로 "민간단체의 생존시 기증자 결연", "생존시 장기 기증 정책 방향", "뇌사기증자 현금 보상", "기증희망 등록 연령 하향" 등이 다루어지게 되며, 논의 내용을 국민에게 바로바로 공유하여,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후, 기증 문화 조성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토론한 후 최종 결론을 도출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앞으로 3~4차 회의를 통해 생명 나눔 문화 확산 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그 논의 결과를 4월경에 발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장기기증의 공적 관리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한층 강화되고 많은 국민이 자연스럽게 생명 나눔에 동참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