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이 개발중인 DPP-4 억제제 계열의 당뇨약 "DA-1229"이 인도로 수출된다.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김원배)은 21일 동아제약 본사에서 인도의 "Alkem"사(Alkem Laboratories Ltd)와 자사 개발 당뇨병 신약인 "DA-1229"의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금년 2월 중국 "Luye" 제약집단(Luye Pharma Group)과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두번째로 다시 한번 R&D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이번 계약으로 Alkem사는 인도와 네팔 지역에서 "DA-1229"의 임상, 허가 등의 개발과 판매를 전적으로 담당하게 되며, 동아제약은 계약금과 더불어 개발 진행 단계에 따른 기술료 및 시판 후 로열티를 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Alkem사에 원료를 공급함으로써 상당한 금액의 원료수출 이익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동아제약은 2009년 임상1상 시험을 통해 "DA-1229"의 안전성을 확인하였고 약동력학 평가를 통해 당뇨병치료제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최근 완료된 임상 2상을 통해 당뇨치료에 있어서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내년 초 국내 3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DA-1229는 보건복지부 혁신신약연구과제로 선정되어 지난 2008년 5월부터 2010년 3월까지 2년간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이번 계약에 참여한 "Alkem"사는 1974년에 설립된 제약 회사로서 현재 인도 제약시장 매출 7위, 연성장률 20% 이상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이다. 본사는 인도 뭄바이(Mumbai)에 있으며, 현재 세계 35개국에서 Alkem사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동아제약 강신호 회장은 "금년 초 중국에 이어 이번에는 인도 회사와 "DA-1229"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자사 개발 제품의 신흥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 신약 개발에 매진하여 국산 신약의 성공적인 글로벌화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