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2012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성 평가 실시 결과 공개

급성중이염 유소아 환자에서 항생제 사용 비율이 88.67%로, 수년간 국가차원 오남용 방지 노력에도 여전히 높은 수준을 웃돌았다.

2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전국의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2012년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성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이같이 공개했다.

지난 상반기 청구자료를 이용, 항생제와 부신피질호르몬제 약제 사용에 대해 평가한 결과,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처방률은 88.67%로 급성비화농성중이염 과 급성화농성중이염 구분 없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7649개 요양기관 중 의원급이 6932개소로 90.63%에 해당됐고, 종별 사용 빈도는 상급종합병원 49.94%, 병원 86.35%, 의원 89.15% 순으로 규모가 작을수록 처방률이 높았다.

성분계열별 항생제 처방비율 평가결과, 아목시실린과 클라불라네이트(Amoxicillin/Clavulanate) 복합제를 가장 많이(51.81%) 처방하고, 세팔로스포린계열(Cephalosprin, 34.72%), 아목시실린(Amoxicillin, 19.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병원과 의원에서는 Amoxicillin/Clavulanate 복합제를 많이 처방했고, 종합병원급 이상은 Cephalosporin계열 약제 처방비율이 높았다.

가이드라인에는 아목시실린(Amoxicillin)을 우선적으로 투여토록 권고하고 있음에도, 권고되지 않는 부신피질호르몬제의 처방률이 8.04%로 나타나 스테로이드제가 남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평원은 이번 평가 결과를 요양기관에 제공해 자율적인 진료 행태 개선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관련 학회 및 개원의사회 등에 항생제 적정 사용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요양기관은 업무포탈서비스(http://biz.hira.or.kr)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일반 국민은 홈페이지(www.hira.or.kr) 내 병원평가정보에서 유소아 중이염 항생제로 들어가면 된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용 "병원정보앱"과 "건강정보앱"에도 공개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급성중이염은 외래에서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임상진료지침에 따라 항생제 적정사용을 위해 관리하고 있는 상병 중 하나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항생제 치료는 24개월 미만의 소아에게만 권장되며, 2세 이상의 소아는 48~72시간 이내 대증치료를 우선하면서 항생제는 경과를 지켜본 후 처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질병관리본부가 유소아의 급성중이염에 대한 항생제 사용 지침 연구한 바 있고, 대한이과학회,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학회를 중심으로 유소아 중이염에 대한 진료지침(2010)이 개발됐다.

이에 심평원은 유소아 급성중이염에 적정 약제사용을 유도하면서 요양급여의 적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항생제 등 약제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 평가결과를 요양기관별로 제공한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