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백혈병치료제 신약인 슈펙트(성분명 라토티입)가 미국혈액학회(ASH 2012)에 소개됐다.

대웅제약과 일양약품은 17일 최근 미국 애틀란타에서 개최된 제54차 미국혈액학회에서 슈펙트 임상 2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임상 발표는 동아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성현 교수가 맡았다. 김 교수는 "슈팩트의 주요세포 유전학적 반응(MCyR)에 도달률은 64.9%, 완전 세포유전학적 반응률(CCyR)은 46.8%였다"며 "또한 23.4개월의 추적관찰 결과 12개월째의 전체 생존율(OS)은 96.1%이고, 질병 무진행 생존율(PFS)도 86.3%로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슈펙트의 국제 임상연구를 주도한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김동욱 교수는 "임상연구 대상환자가 글리벡을 포함한 기존의 만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도 원하는 결과를 나타내지 못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우수한 결과를 보인 것은 향후 기존의 치료제로 실패한 환자에게도 우수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뜻"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현재 "슈펙트"는 2상 임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도,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24개 대형병원에서 만성골수성백혈병 만성기 초기환자를 대상으로 다국가 임상 3상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