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점막하박리술로 시행…재발률 0.7%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변정식·양동훈 교수팀이 대장용종 및 조기대장암 절제 시술 사례들을 분석, 대장용종의 발견만큼 재발없이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대장용종은 대장암의 선행병변으로 이번 연구결과는 대장암 예방에는 재발없는 제거가 더 큰 효과를 미친다는 것.

연구팀은 지난 2004년부터 올해 8월까지 2cm 이상의 대장용종이나 조기대장암을 고난도 대장내시경 점막하박리절제술(ESD)로 제거해 95%의 절제 성공률을 보였고, 재발률은 0.7%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ESD는 2004년 변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으로 랜 경험과 기술력이 요구된다.

변 교수팀은 2~3 cm 크기의 대장 용종 94%를 한 조각으로 완벽하게 절제했고, 3~4 cm 크기의 병변은 91%, 4 cm가 넘는 경우에도 84%에서 완벽하게 절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병변이 일부 잘려져 한 조각으로 절제하지 못한 601건에서도 추가적인 절제 및 레이저 응고와 같은 추가 시술을 시행해 572건을 성공시켰다.


변 교수는 "최근에는 크기가 10 cm인 경우에도 ESD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절제하고 있어, 과거와는 달리 크기가 매우 큰 대장폴립이나 조기대장암도 내시경을 이용해 완벽한 치료가 가능해 지고 있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서구화된 식습관 및 환경의 변화와 맞물려 대장암의 선행병변인 대장용종과 대장암의 발생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그에 따라 대장내시경을 비롯하여 적절한 대장 검진의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주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로부터 용종을 놓치지 않고 잘 발견해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대장암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의 최신 대장내시경 절제 시술 성적은 "미국소화기병주간(Digestive Disease Week)"에서 수차례 발표된 바 있고, 2010·2011년에는 "미국 소화기내시경학회지(Gastrointestinal Endoscopy)"에도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