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브로커 색출, 불편 접수 활성화 등 대책 추진

최근 불법브로커 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의료관광 신뢰도 회복을 위해 관계부처가 다양한 대책을 수립, 시행 중이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최근 논란이 된 불법브로커 등 중국인 의료관광문제와 관련, 이를 해결하고 의료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12개 시도 380개 외국인환자 유치기관을 점검하고, 불법브로커와 거래 사실이 밝혀진 경우 현장지도를 실시했으며, 이들과 거래한 의료기관 처벌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법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의료기관이나 유치업체의 행동강령을 제정, 협회 회원들이 불법 업자를 신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회원간에 정보 공유를 통해 자발적 정화를 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의료관광 불편접수 안내를 활성화하고 등록기관을 대상으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의료기관 수용성 제고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신뢰도 회복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전문성 강화에도 힘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의료전문 통역사가 부족한 것을 해소하기 위해 복지부는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가 1만명 양성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이를 토대로 2020년까지 간호직 5000명, 의료통역사 4000명을 확충할 전망이다.

또한 인재양성센터를 설립해 2014년도부터 의료기관에 재직 중인 실무인력을 대상으로 연간 1만명씩 재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의료통역사 자격증화와 관련한 내용을 검토 중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신뢰도와 전문성을 회복하는 동시에, 일회성, 성형위주에 머물러 있는 의료관광을 확대하는 데도 힘쓸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내과·한방 등을 더욱 지원하고, 힐링비자시스템을 개선하는 동시에 사후케어를 위해 원격의료센터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복지부의 노력이 신뢰도 저하로 부정적 평판이 만연한 의료관광에 활기를 불어 넣고 변화를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