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상임위에 "내년 1분기 선정" 보고

최근 정부가 권역외상센터 선정에서 경기도가 배제돼 많은 논란이 일자, 국회에서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를 수용, "내년도 1분기 이내에 반드시 권역외상센터를 선정한 뒤 국회 상임위원회에 보고하겠다"고 약속했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013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의, 이같은 복지부의 부대의견을 의결했다.

이는 복지위 예산심사소위원회에서 민주통합당 이언주 의원을 비롯한 많은 의원들이 인구밀도가 높고 외상환자가 많은 경기도에 외상센터가 없는 문제를 지적한후 나온 대안이다.

복지부는 부대의견에 대한 이행계획에서 "2012년 권역외상센터 선정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경기도를 비롯한 미선정 시·도를 대상으로 권역외상센터가 배치되도록 선정평가단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국내 중증외상환자 중 30%를 차지해 환자 발생률이 가장 높은 경기도가 배제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정부를 설득한 끝에 경기도에 신규 외상센터가 배정될 수 있게 된 것은 다행"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는 인천, 대구경북, 충청, 광주전남, 강원 등 5개 권역에 권역외상센터를 선정, 지정된 병원은 시설·장비비 80억원, 운영비 14억4000만원 등 총 94억4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