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이상용)은 12일부터 22일까지 베트남 중앙 및 지방보건사회부 재정·보험을 담당하는 관리자·실무자 13명을 대상으로 "베트남 보건재정과 의료보험제도과정(Health Finance and Insurance System in Vietnam)"을 진행한다.

이 교육은 보건복지부와 베트남 보건사회부의 요청에 의해 개설된 초청연수로 ▲세계 주요국의 보건재정 ▲한국의 보건정책 및 인력체계 ▲건강보험 및 지불제도 ▲액션플랜수립 워크숍 ▲건강보험심사평가원·분당서울대병원 현장견학 ▲현대제철소·삼성전자 홍보관의 산업시찰 등으로 구성됐다.

이상용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베트남의 보건재정 관리 및 의료보험제도 현황을 직접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획된 교육인 만큼 베트남의 의료보험제도를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보건수준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을 기대했다.

KOHI는 개발도상국 보건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초청 연수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보건인력역량강화를 위한 초청연수사업에 중점을 두고, 올해 베트남 보건재정과 의료보험제도과정 이외에도 아프리카 및 중남미 주요국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페루 등 보건인력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