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길·경북대·단국대·목포한국·연세원주기독병원 선정

가천대길병원, 경북대병원, 단국대병원, 목포한국병원, 연세대원주기독병원이 권역외상센터에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1일 "권역외상센터"지원 대상기관 선정 심사 결과 5개 병원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우리나라 외상환자 예방가능 사망률은 35.2%(2010년)로 선진국의 20% 미만보다 매우 높다. 선진국 중증외상센터는 20여 년 전부터 설치를 시작, 미국 203곳 독일 90곳, 런던 4곳 에 이르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중증외상환자 전문치료시설이 한곳도 없고, 외상 전문의사도 극히 부족한 상황이다.

복지부는 외상전용 중환자실 및 외상전담 전문의 부족을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할 문제로 파악하고, 우리나라 외상환자의 예방가능 사망률을 2020년까지 20% 미만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6년까지 약 2000억원의 응급의료기금을 중증외상분야에 집중 투입해 연차적으로 17개소의 권역외상센터를 설치하고, 외상전담 전문의를 양성·충원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권역외상센터 설치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관은 외상전용 중환자실, 수술실, 입원병상 확충 등 외상전용 시설장비 설치에 최대 80억원을 국비지원받고, 외상전담 전문의 충원계획에 따라 매년 7~27억원(최대 23명)까지 연차적으로 인건비가 지원된다.

의료기관도 중증외상환자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외상전용 혈관조영실을 반드시 설치하고, 각종 영상장비를 구비해야 하며, 외상전용 중환자실과 일반병실의 간호사 인건비 등 외상센터 운영비용은 자체부담하게 된다.

권역외상센터는 △외상환자에 대한 24시간, 365일 신속·집중적인 치료 제공 △외상치료 전문인력 양성 및 훈련 △외상의료에 대한 통계 생산 및 학술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복지부는 향후 권역외상센터 설치지원 사업 대상기관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중증외상환자에게 응급수술 등 최적의 치료를 제공, 중증외상으로 인한 사망·장애 발생 예방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내년 예산이 확정되는대로(4개소)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