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주 의원 "부지 가격보다 시민안전 우선 고려" 지적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된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사업이 서울시와의 의견 조율 실패로 지연됐다. 이에 따라 서울시 외상환자 4만여명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통합당 김성주 의원은 "서초구 원지동 일대로 신축 이전 하는 사업과 관련해 서울시와의 의견 조율 실패로, 권역외상센터 건립이 지연됨에 따라 약 4만여명에 달하는 서울시 외상환자들이 전문적 외상치료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외상환자 치료는 다양한 인력자원 투입과 장기간의 환자재원기간 등으로 병원경영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민간병원에서 기피대상이며, 의료인에게도 환자사망으로 인한 위험부담과 근무강도가 높아 꺼려지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해 복지부에서 권역외상센터 설치사업을 추진, 권역외상센터 건립의 효시로 국립중앙의료원 외상센터 건립을 추진했다.

하지만 최근 서울시가 중구 서민층을 위한 공공병원 기능 유지와 원지동 부지의 시가 매입 등을 새롭게 요구하면서, 지난 2003년부터 추진된 국립중앙의료원의 신축·이전 사업이 아직까지도 협의를 이루지 못한 채 지연되고 있어 외상센터 건립도 늦춰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김 의원은 "현재 부지와 건물 자체를 서울시로 매각해 서울시에서 공공병원을 운영하게 하고 그 매각대금과 복지부 예산을 더해 이전을 확정짓는 방법을 채택하든, 아니면 서울시 이전부지 매입가격 산정을 감정기관의 평가에 따른 방식을 갖든, 어떤 합리적인 해결책이 조속히 나와야 할 것"이라면서 "이전 부지의 가격보다 서울시민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속히 외상센터 건립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