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에 리베이트 불똥이 튀자 의료기기업계도 노심초사하는 반응이다.

지난 10일 D제약에 검찰 조사반이 닥쳐 의약품 거래 장부와 회계 자료, 컴퓨터 등을 확보한데 이어 10여곳의 제약업계 리베이트설이 나돌자 의료기기업계도 남의 일 같지 않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A업체 이사는 "그동안 리베이트 다음 칼날은 의료기기라는 이야기를 업계 내에서 끊임없이 해왔고, 최대한 조심해 왔다"며 "그러나 혹시라도 모르는 조사 등을 위해 최대한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업체 팀장도 "제약과는 달리 의료기기는 리베이트 규정이 아직 제한적이지 않은 상태지만, 제약업계에 준하는 규정을 지키려하고 있다"며 "내부 규정부터 엄격히 관리하고 직원들에게 각별히 유의하도록 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에 의료기기협회나 조합 등의 차원으로 규약을 재정비하고 회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온 결과, 문제될 것 없다며 자신했지만 불안함은 감출 수 없다. 한 곳이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연쇄적으로 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석에 따라 리베이트가 아닌 것도 리베이트로 규정될 수도 있는 문제도 있다. 이번 동아제약 건처럼 내부자고발도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다.

한편으로는 흉흉한 제약업계와 다른 상황인 탓에 과도한 후원 요구에 대한 볼멘소리도 터져 나왔다. 제약업계의 후원으로 진행하던 각종 학회가 상대적으로 아직까진 화살이 덜 날아든 의료기기업계로 날아오고 있다는 것. 실제로 의료기기는 아직 품목이 워낙 많고 제품 설명회 등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약과는 다른 측면이 많다. 제품설명회를 가장한 무리한 학회 차원의 후원 요구 등이 여전히 뒤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이진휴 이사는 "제약업계를 봐서라도 의료기기업계는 유통 투명화에 나서야 하며, 리베이트는 근절돼야 한다"며 "이런 활동은 재정 절감을 위해서도 필요한 취지이며, 업계의 끊임없는 자정작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