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원장 윤여규)은 최근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대책 공청회"를 개최,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의학적 치료 및 관리 모델 개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김석주 서울의대 교수는 "북한이탈주민 정신질환 선별도구 고찰 결과, 기존 선별도구가 남북한 언어나 문화의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어 있지 않고, 선별 절단점에 대한 합의가 부족하여 서로 다른 유병율을 보고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북한의 현실을 반영한 탈북민 전용 척도 개발"을 요구했다.

전진용 하나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정신건강인식도 조사 결과,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주민보다 권위주의, 사회생활제한, 지역정신보건 개념 등 여러 영역에서 편견이 더 높았다"고 발표하면서, "남한주민과 차이점은 정신건강의학과 유경험자는 무경험자에 비해 부정적 인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유소영 NMC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정신건강의학과 북한이탈주민 내원자의 주 증상은 불면(56%), 두통(44%), 불안(25%) 순으로 나타났었고, 진단적 측면에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가 높은(62%) 비율을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패널토론에서 고복자 인천기독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은 "탈북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인식도를 개선하는 교육 및 위기 예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주기적으로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신미녀 (사)새조위 대표는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편견 극복 방안으로 탈북민을 위한 통합 진료 시스템을 제안하고 "내원 전 단계 각종 예방 및 코칭프로그램에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네트워킹이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정희 하나원 간호사는 "탈북민의 정신건강을 입국 초기부터 지역 사회 적응 과정 단계별로 지원하는 매뉴얼이 개발돼야 한다"고 지적하며, 탈북민의 의료 요구 실태와 남한 의료 현황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홍인표 NMC 부원장 겸 공공의료사업단장은 "북한이탈주민이 올해로 2만명을 넘어서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정신건강의학적 현황 파악 및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NMC는 (사)새조위와 함께 2006년부터 북한이탈주민진료센터 및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질병에 대한 치료 뿐 아니라 예방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