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살 수술이 코·가슴 수술보다 효과

현대에 들어와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외모를 위해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성형수술이 개인의 신체 만족도를 높일까?

이에 대해 호주의 멜번대학 정신과 David J Castle 교수팀은 성형수술의 만족도는 그 종류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호주 의학저널 최신호(Med J Aust 2002;176:601~04)에 실린 이번 논문에 따르면 코 성형·가슴 성형 수술과 같은 미용성형술보다 주름살 제거수술과 같은 재건성형술을 받은 환자의 만족도가 높을 가능성이 더 많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환자 만족도는 어떤 성형수술을 받는가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또 수술후 느끼는 몸의 변화된 감각(예를 들어 주름살 수술 후 얼굴이 당긴다는 느낌, 가슴수술후 유두가 무감각하다는 느낌 등)도 역시 수술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환자 개인이 수술결과에 가지고 있는 기대치 역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자가 성형수술 결과에 대해 비현실적인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 수술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연구팀은 불만족이 높은 그룹으로 젊은 남성,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겪고 있는 자, 성격 장애를 겪는 이들로 꼽았다.

환자 중에는 "신체이형 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BDD)"일종의 정신질환을 앓는이들이 있는데 이는 자기외모에 사소한 결함이 있거나 아니면 그러한 결함이 있는 것으로 상상해 이에 집착하는 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