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시민정치포럼, 시민사회와 함께하는 2012 국정감사 의제 선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

국회가 올해 국감을 대비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보건의료분야에 있어서 부실한 응급의료체계 대책 마련이 시민사회는 물론 국회의원들의 최대 관심사였으며, 의료사각지대 해소와 건보 보장성 강화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국회 남윤인순, 박원석, 이학영 의원 등 야당정치인으로 구성된 국회시민정치포럼이 11일 국회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국정감사 의제 선정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보건의료분야의 의제를 제안한 건강세상네트워크 김준현 환자권리팀장은 응급의료체계와 관련해 법적 기준이 미달인 곳과, 그곳의 응급의료관리료 부당청구 환수 및 대책을 요구했다.

또한 중증, 고위험군 환자 간호의 위험성을 예방하고 의료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병원의 간호 인력 확충을 제안했으며, 병원이 아닌 환자가 직접 심평원에 응급의료비 미수금 대지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절차를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국감에서 다뤄주길 희망했다.

더불어 의료사각지대 해소 및 의료안전망 강화, 의료이용자 제도 개선, 건강보험 지출구조 개선, 건보 보장성 확대 등 산재된 여러 보건의료정책 관련 쟁점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남윤인순 의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응당법과 관련해 국감을 준비 중"이라며 "응급의료체계는 현재 여야를 막론하고 복지위 의원이라면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지난해 기준으로 인력과 시설, 장비 등이 법적기준으로 충족되지 않은 병원이 절반 이상임을 지적하며, "과잉지역과 열악한 지역을 나눠 형평성이 회복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주최했던 비급여 해법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모아 불필요한 비급여를 급여화하는 데 앞장 서겠다"며 "상급병실이나 간병비 등에 대해서는 개정 법안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남 의원은 생계급여는 물론 의료급여를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의 빈곤층을 구제하도록 관련 법안을 제안할 계획이며, 환자 안전관리를 위해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입법을 준비할 방침이다.

시민사회는 복지위 국감 의제들로 무상보육의 체계성 마련, 보육공공성 확대, 방과 후 돌봄 개선, 무상급식 등 보편적 복지의 지역 간 차별 해소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