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전국여의사대회, 면허취득후 여자의사회에 자동 가입 제안

"젊은 회원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조직의 규모 확대와 영향력 강화에 힘쓰겠다."

한국여자의사회(회장 박인숙·새누리당 국회의원)가 1일 개최한 제7회 전국 여의사 대표자대회에서 전국 각지에서 참여한 대표들은 한결같이 여의사회의 발전을 위해선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박인숙 회장은 "여의사들은 능력이 뛰어나지만 이를 발현할 기회가 적다"며 "이들이 가진 자질과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것도 여의사회가 해야할 일"이라고 기본적인 방향을 소개했다. 특히 "회원을 많이 확보,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의료계 내부의 조직력 강화뿐만 아니라 각 여성 전문직 단체들과의 네트워크 형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환규 대한의사협회장은 축사에서 "여의사들이 급증하면서 과거 남자가 대부분이었던 시대와 환경이 많이 달라져가고 있다"고 전제하고 "여성의 권리, 여의사의 권리도 찾도록 요구하고 주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의협은 의사로서의 권리주장을 더많이 할 것"이라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김윤수 대한병원협회장은 "유력한 대통령 후보에 여자가 등장할 만큼 우리나라는 큰 발전이 있었고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문을 연뒤 "지금은 세계 30위권의 여자 사회진출국이지만 여의사회를 중심으로 큰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내실있는 의료계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의료계 내부의 단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지역과 지부 대표들은 △여의대생과 간담회 △멘토-멘티만남 추진 △교도소 진료봉사 △선후배와의 대화 △인문학-요리강좌 △야유회 △면허취득후 여자의사회에 자동가입 △수련과정 내 성차별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 참여 등 여의사회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기됐다.

한편 이날 김봉옥 제29차 세계여자의사회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장(충남의대)은 "서울대회는 "여의사 힘으로 세계인의 건강을" 주제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여성·아동의 건강, 성차별 등 다양하게 열리게된다"며, 주위에 많이 알려줄 것을 독려하고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