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기관 당직전문의 의무배치 현안 등 비상진료체계에 대한 국회 차원의 공론화 장이 마련된다.

선진통일당 문정림 의원(정책위의장 겸 원내대변인)은 응급의료기관 당직전문의 배치 현안을 중심으로 9월 4일 비공개 간담회와 9월 12일 토론회를 연속으로 개최한다.

9월 4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간담회의실에서 열리는 응급실 당직전문의 배치 관련 문제점과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의 비공개 간담회는 정은경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장의 경과 및 현황 설명, 이상석 대한병원협회 상근부회장, 김상일 대한중소병원협회 총무위원장, 유인술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조석주 부산의대 응급의학과 교수, 허대석 서울의대 내과 교수, 한정호 충북대병원 내과 교수, 박양동 경상남도의사회장의 의견 제시와 종합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정림 의원은 “2011년 6월의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국회 통과 및 2012년 5월부터 복지부의 하위법령에 대한 의견수렴 및 확정 과정, 그리고 8월 제도 시행 후 의료계, 시민단체 등의 입장들을 예의주시해 왔다”며,“따라서 법 시행 한 달이 지난 현 시점에서 각계 의견을 한자리에서 수렴하고 발전 방향을 도출하고자 간담회와 토론회를 연속으로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현행 제도가 응급의료기관 운영 현실에 부합되는지, 개정 법률의 본래 취지를 반영하기 위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 낼 것이며 기타 제반 환경을 심도 있게 재검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간담회의 목적을 강조했다.

문 의원은 “9월 4일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과 논의사항들을 토대로 9월 12일 공개 토론회에서는 보다 구체화되고 심도 있는 발전 방향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