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교수팀 연구 효과 발표


뇌졸중 이후 발생하는 연하곤란으로 생기는 삼킴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법이 발표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백남종 교수팀은 비침습 뇌 전기 자극으로 뇌졸중 이후 발생하는 연하곤란 치료에 큰 효과가 있고, 이러한 효과가 3개월 이상 지속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뇌졸중 이후 혀의 움직임 감소, 식사시 기침 등 연하곤란 증상이 있는 환자 16명을 치료군과 대조군으로 무작위 배정해 열흘간 연하 곤란 치료를 시행했다.

치료군은 뇌졸중이 발생한 부위 뇌 피질에 20분간 뇌 자극을 하면서 연하치료를 받았고, 대조군은 뇌 자극을 끈 상태에서 연하 치료만 받게 한 후 실험 전, 실험 직후, 3개월 이후 삼킴 기능을 평가했다.

그 결과 비침습 뇌 전기 자극이 연하 치료 효과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했고, 특히 3개월 이후 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연하기능이 현격히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치료가 뇌 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실험 전 후 PET 검사를 시행했는데, 그 결과 전기 자극을 받은 부위 뿐 아니라 손상이 없는 반대편 정상 뇌에서 포도당 대사 증가가 관찰됐다.

이는 전기 자극이 연하기능의 회복에 관계된 피질 신경망 전반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연하 기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백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비침습 뇌 전기 자극이 뇌졸중 이후 연하곤란 환자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증명했다" 며 "앞으로 전기 자극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치료 효과를 최대화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최적화된 방법을 연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세계적 학술지 RNN(Restorative Neurology and Neuroscience)에 7월호 가장 주목받는 논문(Highlight Journal)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