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에게 교정용 미니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기준이 처음으로 연구됐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치과교정과 국윤아 교수팀과 미국 애리조나 대학 치과교정과 박재현 교수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병원을 찾은 1200명 중 3차원 영상분석을 통해 118명을 조사했다. 이후 3차원 콘빔 CT(Conebeam CT)를 이용, 혼합치열기를 연령에 따라 나눈 후 입천장(구개골) 두께를 비교하기도 했다.

그 결과 평균연령 8세 그룹이 다른군에 비해 입천장의 두께가 2mm정도 얇은 것으로 나타나고 평균연령 12세 그룹의 입천장 두께는 영구치열이 완성된 성인과 비슷하게 성장된 것을 확인했다.

두 그룹 모두 입천장의 앞 부분이 중간과 뒷 부분에 비해 4~7mm 두껍게 분석됐는데 이는 교정용 임플란트에 중요한 정보를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윤아 교수는 “그 동안의 연구 결과로 소아 청소년이 교정을 위한 미니임플란트를 한다면 입천장에 시술 하는 것이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평균 8세 연령의 소아는 입천장의 두께가 얇으므로 미니 임플란트 시술 시 신중히 고려해야 하며 앞쪽이 더 두껍기 때문에 이 부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성공률을 높일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치과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SCI 저널인 미국교정학회지(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ㆍAJODO) 8월호 표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