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치료 다학제적 접근 주제, 간암 췌장암 맞춤치료 및 한국형 통합진료 발전 논의

서울아산병원 암센터(소장 이영주 교수)는 오는 9월 7일(금)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지하 1층 강당에서 "2012 암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암 치료의 다학제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아산병원이 2006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운영 중인 "암 환자 통합진료"의 경험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암 통합진료의 발전 방안과 암 진료 표준에 관한 심층적인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다양한 암 중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 맞춤치료와 조기 발견이 더욱 중요한 간암과 담도·췌장암을 중심으로 병기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위한 심도 깊은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간암 세션에서는 ▲초기 간암에서 장기 생존을 위한 다학제적 치료법(좌장 간이식외과 황신 교수) ▲진행된 간암에서 효과적인 비근치적 치료법(좌장 소화기내과 이한주 교수) ▲간암의 폐 전이 치료법(좌장 종양내과 류백렬 교수) ▲간암의 복강내 전이 치료법(좌장 간이식외과 김기훈 교수)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담도·췌장암 세션에서는 ▲국소 진행된 담관암에서 다학제적 치료법(좌장 간담도췌외과 이영주 교수) ▲국소 진행된 췌장암에서 다학제적 치료법(좌장 소화기내과 김명환 교수) ▲통증관리 등 환자와 보호자의 교육법(좌장 소화기내과 이성구 교수)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암 치료의 최신 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로봇수술의 효과(간이식외과 김기훈 교수) ▲소화기 종양의 최신 방사선 치료법(방사선종양학과 윤상민 교수) ▲효과적인 중재시술법(영상의학과 고기영 교수) 등의 연구 결과 발표도 이어진다.

이영주 서울아산병원 암센터 소장은 "여러 진료과의 전문가들이 진단부터 치료까지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함께 협력하는 통합진료는 효과적인 암 치료를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며, "이번 심포지엄이 활발한 정보 교류의 장은 물론 보다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암 치료법의 공유를 통해 실제 진료 현장에서도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