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은 DRG 시행 전후로 급증한 악성댓글 및 비방에 대해 결국 엄중한 조치를 취하기로 결심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7월1일 진료비 포괄수가제 시행 전후, 온라인 포털사이트에서 공단 및 공단 직원을 대상으로 상습적인 욕설과 비방, 허위사실 등을 유포한 악플 네티즌들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공단은 "대한의사협회 또는 전국의사총연합 소속으로 추정되는 일부 익명의 네티즌들이 공단 직원이 게재한 제도 홍보물에 무차별적인 비방과 욕설 댓글을 달았다"면서 "뿐만 아니라 공단 직원들의 개인정보를 알아내 유포하고,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응하면 포괄수가제 적용확대 취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그동안은 별다른 법적인 조치나 제재를 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의협이 최근까지도 공단의 정당한 홍보활동에 대해 조직적으로 여론을 조작함은 물론 일부 직원들의 댓글이 의사 전체를 모욕했다고 주장하며 공단 직원 7명을 검찰에 고발하자 적극 대처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공단 홍보실 관계자는 "의협은 공단을 상대로 지난달 두 차례의 일간지 전면광고와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에 이어 지난 17일에는 공단 직원 7명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며 "그동안 의사들의 협박과 욕설, 신상털기 등을 모두 인내했지만, 도가 넘는 행동이 지속돼 결국 법적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